BLOG main image
OSGi Story (31)
Hot Issue (11)
Equinox (9)
Spring-OSGi (0)
J2ME (7)
OSGi-UFK (2)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11. 1. 21:09

[작성 - 김석우, dolbi / 본 원고는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7년 11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quinox OSGi
는 향후 어떻게 발전되어 나갈것인가? 현재 OSGi Alliance의 개발 로드맵을 살펴보면 Equinox OSGi는 임베디드에서 모바일과 PC환경을 넘어 엔터프라이즈 환경으로 성공적인 확장과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Equinox OSGi Eclipse에 탑재됨으로써 PC 환경으로 확장해 나가는데에는 성공하고 있는듯하지만, 궁극적으로 Univesal Framework 또는 Platform으로 발전하기위해서는 Eclipse-Equinox Server-side Platform으로 자리매김해야 가능하다. 현재 이러한 흐름에는 IBM, BEA, Apache, Spring 등의 업체가 참여하여 자사의 제품에 Eclipse Equinox를 탑재하는 프로젝트가 진행중이거나 이미 부분적으로 상용화되어 서비스되고 있다.

지난 3월에 열린 EclipseCon 컨퍼런스의 기조연설에서 Eclipse Foundation 디렉터로 활동하는 마이크 밀린코비치(Mike Milinkovich)
이제 OSGi를 둘러싼 IT업계의 지각변동과 S/W업계의 흐름은 올해 2007년을 기점으로 변화될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제 Eclipse-Equinox는 신기술의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것이며 향후에는 .Net을 견제하는 가장 이상적인 런타임 환경으로 성장할것으로 확신한다 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지난 1999년에 태어난 OSGi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증거로 OSGiEmbedded, Mobile에서 Server Platform으로 급격하게 개발 중심이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 1-2년사이에 BEA(mSA, SOA360), IBM(Lotus. WebSphere, Tivoli), Oracle(Fusion), Red Hat(JBoss), Spring(Interface21) 등의 업체에서 다양한 OSGi 기반의 솔루션이 출시되고 있는 것이 그 사실을 증명해주고 있다

한편 Eclipse-Equinox 개발의 주역 Jeff McAffer
Eclipse-Equinox를 굳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지않다. 그러나 생각해보라. 지금 현재에도 전세계 수백만대의 PC에서 Eclipse가 구동되고 Eclipse를 통해서 많은 개발자들이 S/W를 개발하고 있다. Eclipse가 구동될때마다, 로딩될때마다 Equinox OSGi는 실행되고 있다. 불과 1-2년사이에 벌어진 일이다. 과거 OSGi가 이렇게 수많은 PC에서 실행되리라고는 아무도 생각을 하지못했다 그는 향후 Eclipse-Equinox의 중요한 개발 이슈를 Provisioning system을 꼽았다.

향후에는 원격에서 다양한 컨텐츠들과 서비스 기능들을 쉽게 업데이트하거나 관리, 운영하려는 요구사항들이 나올것입니다. 시공간을 초월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플랫폼과 하드웨어 디바이스에 무관하게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재 이러한 Provisiong 기능은 EclipseUpdate Manager 가 있고, 상용화 솔루션으로는 IBM사의 Tivoli Manager를 통해서 서비스되고있다. 하지만 Update Manager 기능을 넘어서는 Provisioning Framework로서의 확장성이 요구되고 있고, 이러한 신규 개발 프로젝트는 Eclipse-Equinox Incubator를 통해서 진행중이라고 하였다.